언택트란? 온택트란? 차이점 및 사례 3가지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Contact'에 부정 접두사 'Un'을 붙여 만든 신조어로, 비대면, 비접촉을 의미합니다. 언텍트 시대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급격히 확산된 시대를 일컫는 말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은 대면 접촉을 피하고, 비대면으로 업무, 학습, 소비, 여가 등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언택트 시대의 정의
언택트 시대는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측면은 비대면 활동의 확산입니다. 언텍트 시대에는 대면 접촉을 피하고, 비대면으로 업무, 학습, 소비, 여가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회의, 온라인 수업, 온라인 쇼핑, 온라인 여행 등 비대면 활동이 일상화되었습니다.
두 번째 측면은 기술의 발전입니다. 언택트 시대를 가능하게 한 것은 기술의 발전입니다. 5G, AI, 빅데이터 등 기술의 발전으로 비대면 활동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언택트 시대를 실감할 수 있는 다양한 실생활 적용사례들이 있습니다.
음식 서비스
언택트 시대에서 가장 성공한 사례가 바로 음식 서비스입니다. 기존의 식당 형태에서 포장이나 배달 이용 비율이 급증했고, 아예 포장이나 배달 전문점 비율도 갈수록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일등공신은 아무래도 '배달의 민족'과 같은 편리한 비대면 서비스 플랫폼의 발전이라고 생각합니다. 불과 2017년 대비 11배 이상 음식서비스의 소비비율이 늘어났습니다.
온라인 회의
Zoom이나 Webex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누구나 쉽게 화상회의를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었고, 각 기업에서도 이러한 기능 활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회의 참석자 인원이 수용가능한 회의실 예약부터, 방문자 등록, 인솔, 다과 준비, 회의록 공유 등 많은 에너지를 소모했었다면, 언택트 시대가 도래하면서 온라인을 통한 좀 더 효율적인 시간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AI 기술을 접목한 회의 내용 자동 요약('클로바노트 어플') 기능도 활용이 가능해지면서 더욱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금융 비대면서비스 확산
요즘 계좌 개설하러 은행에 가본 적이 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일반 은행 예금 계좌부터 주식 계좌까지 모든 업무가 비대면으로 가능해지면서, 금융 관련 업무하기가 훨씬 편리해졌습니다. 각 은행에서도 디지털로 예금/적금/대출/계좌개설/송금 등의 업무를 보는 비율이 급등하면서, 너나 할 것 없이 편리한 서비스 개선에 나서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언택트 시대 안에서 생성하고 소멸하는 사업 구조의 빠른 변화가 무섭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온라인교육, SNS 활동, 크리에이터 활동, 정보보안, 물류,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성공하는 기업들이 무수히 생겨날 것입니다. 저는 아직 초입 부라고 확신합니다. 다음에 설명할 온택트(Ontact)를 통해 더욱 트렌드에 가까워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온택트 시대의 정의
그렇다면 언택트가 비슷하게 쓰이는 온택트는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온택트는 인간의 본성인 외로움을 보완할 수 있게, 비대면이 아닌 온라인상에서의 대면, 즉 언택트에 On(연결)을 반영한 형태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언택트와 온택트 두 단어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소비자들의 간접적 경험을 심어줄 수 있는 체험 미디어가 있는지 여부입니다.
메타버스
오래 지나긴 했지만, 메타버스 플랫폼인 디센트럴랜드에서 미국의 한 가수가 메타버스 내에서 공연을 하였는데요, 이는 온택트의 대표적인 사례로써, 소비자들이 마치 실제 공연을 보는 것과 같은 간접경험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온라인전시회
프랑스의 루브르 박물관이나, 유명한 곳을 방문하려면 비행기 값부터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온택트 시대에 맞게 온라인으로 전시회를 열어서 전시되어 있는 작품을 걸어 다니면서, 주변 풍경과 함께 감상하다 보면, 마치 그곳에 직접 방문하여, 소통하는 경험을 누릴 수 있습니다.
식품광고
오뚜기 식품업체 함영준 회장은 딸의 개인 유튜브에 출연하여, 오뚜기 제품 먹방을 보여주고,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제품별로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꿀 레시피를 제공해 주면서 조금 더 친숙하게 소통이 되는 느낌을 받게 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온택트 시대에 어울리는 신기술들이 심심찮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AI 기술의 진보로 개인의 맞춤형 서비스들이 많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의 흐름 속에서 우리는 어떤 기술을 선점하고, 수익화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