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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2024년 전기자동차 시장의 주요 트렌드 분석 : 최신 기업사례 6건

by 챗토닥 2023.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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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현재 전기자동차(EV) 산업은 교통의 미래를 형성하는 중요한 발전과 추세를 보이며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의 최신 동향을 살펴보고, 수시로 진화하는 환경의 변화를 센싱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V 인프라에 대한 투자 증가

 전 세계 정부와 기업은 EV 충전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이번 확장에는 충전소 수 증가뿐만 아니라 충전 속도 향상 등 충전 기술 개선도 포함이 됩니다. 대륙 전체의 대형 전기 트럭을 위한 무선 충전 및 충전 네트워크의 개발은 이러한 추세를 입증합니다.

10년 전기차 보급률 추이(일반적인 추세선 근사치)

 

 위 차트는 2013년부터 2023년까지의 예상 전기자동차(EV) 보급률을 보여주는 10년 추세선입니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전 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의 채택과 인기가 높아지는 것을 반영하여 지난 10년 동안 EV 보급률이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보급률이 꾸준히 급성장할 것임을 시장이 입증해주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 국에서는 EV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서둘러 진행 중입니다. 

 

 노르웨이는 세계에서 1인당 EV 보급률이 가장 높습니다. 노르웨이 정부는 세금 면제, 무료 주차, EV 용 버스 차선 사용 등 실질적인 인센티브 정책을 통해 국내 신차 판매의 상당 부분을 EV가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반면 대한민국은 노르웨이, 미국, 독일, 프랑스 국가 들에 비해 전기차 보급을 위한 강력한 정부 정책, 인프라에 대한 투자, 자동차 제조업체의 의지가 다소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루빨리 벤치마킹하여, 전기차 보급률을 따라잡고, 선두 기업의 반열에 올라야겠습니다.

 

 

배터리 기술의 발전

 배터리 기술은 에너지 밀도 증가, 충전 시간 단축, 안전성 향상에 중점을 두고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또한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에 비해 더 긴 주행 ​​거리와 더 빠른 충전 시간을 보장하는 전고체 배터리로의 전환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양산화되어 있는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아직은 NCM이나 LFP 배터리로 공급이 되고 있으며, 향후 폭발적인 배터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각 기업들이 앞다퉈 미국에 제조능력 확대를 위한 공장 설비 구축 등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배터리는 전기차의 핵심이자, 가장 비싼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배터리 비용을 줄이는 것이 여전히 핵심 당면 과제입니다. 이러한 노력에는 제조 공정 최적화와 보다 비용 효율적인 새 재료에 대한 투자가 포함됩니다.

 

 각국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 트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 세계 정부는 EV 채택을 가속화하기 위해 정책과 인센티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탄소 배출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운송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세금 환급, 보조금 및 EV에 대한 규제가 포함됩니다.

국가 전기차 보조금 지급 정책 트렌트 (2023.12) 비고
미국 1) 연방 세금 공제 : EV 구매자는 배터리의 크기와 특정 EV 모델에 따라 달라지는 연방 세금 공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체가 특정 수량의 EV를 판매하면 크레딧은 단계적으로 종료됩니다.

2) 주 차원의 인센티브 : 다양한 주에서는 리베이트, 차량 등록비 절감, 기타 혜택을 포함한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유럽 연합 1) 국가별 보조금 : EU 회원국은 구매 보조금, 세금 면제 및 기타 재정적 혜택을 포함하여 자체 EV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2) 인프라에 중점 : 많은 EU 국가에서는 EV 채택을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EV 충전 인프라 확장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중국 1) 보조금 축소 : 중국의 시장 경쟁과 자립성을 장려하기 위해 EV에 대한 직접 구매 보조금을 점진적으로 줄여 왔습니다.

2) 인프라 지원 : 강력한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배터리 및 EV 제조 기술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초점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노르웨이 1) 세금 면제 : 노르웨이는 EV에 대해 상당한 세금 면제를 제공하여 내연 기관 차량에 비해 가격 경쟁력을 높입니다.

2) 추가 혜택 : 통행료, 주차비 면제, 버스 전용차로 이용 등의 혜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국 1) 구매 보조금 : 영국 정부는 새로운 전기 자동차, 밴, 오토바이의 비용을 줄이기 위해 보조금을 제공합니다.

2) 충전 인프라 : 충전 인프라에 대한 투자도 영국 EV 전략의 핵심 초점입니다.
 
일본 1) 보조금 및 인센티브 : 일본은 전체 소유비용을 낮추기 위해 EV 구매에 대한 보조금과 세금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2) 인프라 개발 : 충전 인프라 확충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성과 순환 경제에 대한 강조

 지속 가능성은 EV의 전체 수명주기, 특히 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EV 산업의 핵심 구성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업계는 폐기물을 줄이고 재료 재사용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보다 순환적인 경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와 연결된 차량 기술의 통합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기술의 융합이 핵심 트렌드입니다. 이번 통합은 향상된 안전성, 효율성, 편의성을 제공하여 운전 경험을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수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소비자 태도의 이러한 변화는 환경에 대한 우려, 보다 저렴한 모델의 가용성, EV의 성능 및 신뢰성의 전반적인 향상 등의 요인이 결합되어 발생합니다. EV 스타트업과 기술 기업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해당 분야의 혁신과 경쟁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는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뿐만 아니라 기술 회사 및 벤처 캐피탈리스트로부터도 이루어집니다.

 

 글로벌 EV 시장은 전기 모빌리티로의 글로벌 전환을 반영하여 다양한 지역에서 EV 등록 및 시장 점유율이 크게 증가하는 등 탄탄한 성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 빠른 변화에 맞춰 우리는 어떠한 산업에 초점을 두어야 할까요?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전기차의 시대가 머지않아 도래할 것이고, 지구오염을 막기 위한 환경규제가 갈수록 커질 것이기 때문에, 국가나 각 기업에서는 ESG경영을 준수하고, 나아가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나름의 전략을 잘 세워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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